본문 바로가기
근성장

네거티브 구심성 수축 원심성 수축 최적의 시간

by kingmin00 2022. 2. 12.

 

헬스 용어 중에서 볼륨이라는 것이 있는데, 운동 볼륨이란 운동의 중량과 반복 횟수 그리고 세트수를 곱한 것으로 그날 하루 운동량을 뜻합니다. 그래서 이런 운동의 볼륨으로부터 현재와 비교하여 성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의 템포입니다. 즉 운동의 동작 시간 네거티브를 말하는데, 최적의 운동 템포를 알아보겠습니다.

 

 

 

운동 템포

예를 들어 벤치프레스 60KG으로 12회 총 5세트를 진행하여 운동 볼륨 3600이 나왔고, 다음에 운동을 하려고 하는데 이번에는 네거티브를 진행하면서 운동을 하려고 하니 분명 60KG이지만 6회밖에 진행을 못하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그렇게 전체적으로 운동 반복 횟수가 줄었음에도 더 많은 자극이 오고 근육통이 심하게 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그 이유가 수축 템포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운동 수축 템포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운동 수축 설명 모습
수축

 

구심성 수축 원심성 수축

수축의 템포는 총 4단계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근육이 길어지는 원심성 수축, 정지, 구심성 수축, 정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선 사진과 같이 근육의 길이가 늘어나고 줄어듬을 예시로 들 수 있는데, 벤치프레스의 경우 바벨을 내리는 원심성 수축과 들어 올리는 구심성 수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3-1-2-1이라고 하면 원심성 수축을 3초간 진행 후 1초 멈추고 구심성 수축을 2초 진행 후 1초 멈추고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각자마다 운동의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적인 운동 템포를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축 템포 실험

실험은 운동의 중량과 반복 횟수, 세트 수를 다양하게 설정하고 템포는 0.5~8초까지 여러 방식으로 진행하였지만 정확한 값을 구하기는 너무 방대하고 어려웠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 원심성 수축의 경우 무조건 느리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구심성 수축의 경우는 빠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정지에서는 빠르게 하던 느리게 하던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결론

하지만 이런 수축 템포를 진행할 때는 자신이 충분히 컨트롤 가능한 중량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원심성 수축의 경우는 1~3초 구심성 수축은 최대 2초로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물론 정답은 아니지만 너무나도 긴 템포는 오히려 잘못된 자세로 부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방법은 자신만의 템포를 찾는 것이 좋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한 동작에 5초 정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