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엉덩이 근육 운동 스쿼트 VS 힙 쓰러스트

by kingmin00 2022. 1. 11.

 

2021년 1월 국제 스포츠 의학 저널에서 여성 스쿼트와 힙 쓰러스트에 관한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운동이 효과적으로 엉덩이 근육을 키우고 하체의 근력을 상승시키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스쿼트와 힙 쓰러스트 중 어떤 운동이 더 좋은지 논문의 결과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엉덩이 근육 운동 실험

  • 실험 대상: 22명의 여성 참가자
  • 실험 조건: 스쿼트 1RM이 평균 90~ 100으로 어느 정도 운동 경력이 있는 여성 참가자
  • 실험 방법: 스쿼트 12명, 힙 쓰러스트 10명이 12주 동안 주 1회 운동을 하고 매주 다른 반복 횟수와 휴식시간을 적용하여 운동한다.
  • 실험 결과: 스쿼트 그룹이 엉덩이는 평균 2배 허벅지는 평균 6배 정도의 근성장을 보였고 1RM은 3달 만에 스쿼트 33KG 증량, 힙 쓰러스트는 14KG이 증가하였다/ 힙 쓰러스트를 한 실험자들은 스쿼트 4KG 힙 쓰러스트 19KG 증량하였다.

결국 이 실험을 통해서 근비대와 근향상의 결과를 본다면 힙 쓰러스트 운동은 전혀 할 필요 없이 스쿼트를 진행하면 된다는 결론입니다.

 

힙쓰러스트 동작 모습
힙쓰러스트

 

스쿼트 VS 힙 쓰러스트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여성 참가자들 모두 운동 경력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여성이 스쿼트 90이면 남성으로 따지면 140의 스쿼트를 하는 것이고 3달 만에 170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결국 이 논문에 대한 많은 트레이너들이 문제를 삼고 여러 결과들과 논문들을 찾아보았고 실험을 한 관리자는 결국 자신의 모든 페이지와 논문들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이 스쿼트가 확실히 하체 근력에 발달이 좋은 것은 맞지만 무조건 스쿼트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힙 쓰러스트 역시 유명 운동 과학 박사가 수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만든 운동법이고 엉덩이를 위해 하는 운동으로 스쿼트는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엉덩이 근육 활성화를 위해 힙 쓰러스트 역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연예인 김종국 님도 힙 쓰러스트 하는 모습을 방송에서 보여주셨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