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뼈가 튀어나오는 이유는 전거근이라는 근육이 갈비뼈 여러 곳에 붙어서 날개뼈를 고정해주고 앞으로 밀어주면서 위로 회전하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전거근이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 날개뼈가 튀어나오게 되는데, 날개뼈를 교정하는 운동과 발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익상견갑
먼저 익상 견갑이란 날개뼈가 튀어나온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이런 익상견갑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거근이라는 근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먼저 전거근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가 있으니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략하게 전거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전거근은 팔을 뻗을 때 강화되는 근육으로 운동선수들이나 특히 복싱 선수들 권투 선수들을 보면 이 전거근의 발달이 두드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운동이 팔을 통해서 저항을 이겨내고 하기 때문에 굳이 전거근을 운동하지 않아도 전거근은 활성화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 전거근의 활성화가 아닌 왜 전거근이 약해졌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날개뼈 교정 운동
전거근은 경추뼈에 연결된 장흉신경이라는 것을 활성화시키는데 이 신경이 마비되면 힘을 쓰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마비의 이유는 바로 능현근과 견갑거근이라는 근육 단축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근육을 운동시켜야 전거근을 발달시키고 날개뼈를 교정시키는 것입니다.
- 능현근: 팔을 앞으로 쭉 뻗으면서 고개를 숙이는 스트레칭으로 활성화
- 견갑거근: 의자에 앉아 한쪽 팔로 의자를 잡아 몸을 고정하고 반대쪽으로 몸을 기울이면서 목이 주머니를 바라보도록 하는 스트레칭 동작으로 활성화
이렇게 두 가지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해준다면 확실하게 발달하고 교정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할 필요는 없고 적당한 강도로 하루 30~ 60초 2세트만 해주면 충분합니다
푸시업 플러스
또한 푸시업 플러스라는 동작으로 날개뼈 전체를 고정시킬 수 있는데 동작을 쉽게 설명하면 만화에서 고양이가 싸우기 전에 등을 위로 올려서 울부짖는 모습을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린백 푸시업으로 푸시업 자세에서 팔과 하체는 모두 고정하고 상체만 아래로 내리는 방법을 통해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결론은 능형근과 견갑거근은 스트레칭으로 푸시업 플러스와 린백 푸시업은 날개뼈 전체를 활성화 목적으로 하면 됩니다. 이때 전거근을 위한 운동 그냥 일반 헬스를 하면 매우 효과적으로 익상견갑을 예방하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