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리프팅 벨트 허리 보호 헬스 벨트 효과 없는 이유

by kingmin00 2022. 2. 8.

리프팅 벨트 착용 모습
리프팅 벨트

데드리프트, 스쿼트등의 운동을 진행하면서 고중량으로부터 척추를 보호하기 위해 리프팅 벨트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막상 사용해보면 숨만 막히고 허리는 보호가 되지 않는 것 같아 뭔가 잘 못된 것 같다고 느낍니다. 이번에 리프팅 벨트의 정확한 사용 방법과 허리 보호에는 필요가 없는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리프팅 벨트

일단 결론을 이야기하면 리프팅 벨트가 허리의 안정성을 높여주지만 보호해주는 역할은 없습니다. 손목 보호대나 무릎 보호대의 경우 관절 바로 위에 둘러서 보호하지만 복부의 경우는 하나의 척추와 여러 장기들로 감싸져 있어서 그냥 배에 두르는 것뿐입니다.

 

결국 척추가 지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리프팅 벨트를 착용한다고 척추가 교정되는 것도 아니고 무리가 안 가는 것도 아닙니다. 결국 이런 리프팅 벨트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복압이라는 것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복압

리프팅 벨트가 감싸지는 부위에는 여러 종류의 복근들과 기립근 등 코어 근육들이 있는데, 이런 근육을 활성화시켜주어야 합니다. 그 방법이 바로 복압입니다. 쉽게 말해서 숨을 깊게 들아 마셔 배에 호흡을 가두고 공기 벽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운동 시에 호흡을 크게 들이마셔서 코어 근육을 수축하여 복부의 압력을 높인다면 허리를 구부리는 저항을 견뎌내는 복압이 생겨 상체가 앞으로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때 리프팅 벨트의 착용으로 복압은 더욱 높아지고 척추를 유지하기 위한 버팀목이 생성됩니다.

 

이런 복압 역시 훈련이 필요하며 평소에 운동을 진행하면서도 복압을 항상 신경 쓰면서 진행을 해야 척추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냥 복압 없이 리프팅 벨트를 착용한다는 것은 타이트한 옷을 허리에 입은 것과 같습니다

 

 

 

허리 보호 헬스 벨트 효과 실험

이런 벨트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실험이 있는데 그 결과를 이야기하겠습니다.

  • 결과: 벨트를 착용한 참가자가 복압이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문제점: 구변 근육의 활성도가 벨트 착용 시 더 낮아졌다.
  • 결론: 리프팅 벨트가 안정성을 주지만 일부 근육의 활성도가 낮고 장기적으로 사용 시 척추 기능이 저하된다

이에 대하여 리프팅 벨트를 착용을 할 경우 워밍업의 마지막 세트나 본 세트에 잠깐 착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