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운동 루틴 짜는법 힘들다고 좋은 것이 아닌 이유

by kingmin00 2022. 2. 25.

 

세상에는 여러 가지 운동 루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너무 많은 방식으로 인해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사용 가능한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고, 아무리 좋은 루틴이라도 자신이 수행할 수 없다면 필요 없는 운동 루틴입니다. 이번에 자신에게 잘 맞는 운동 루틴과 루틴 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동 루틴

사람들은 각자의 신체 능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최고의 운동 루틴을 따라 한다고 해도 우리는 성장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추천하는 운동으로는 바로 복합 다관절 운동입니다. 처음 운동을 할 경우 자신이 출력해내는 에너지는 한정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은 에너지로 한 번에 많은 부위를 자극시키는 복합 다관절 운동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복합 다관절의 대표 운동이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3대 운동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스쿼트입니다. 그래서 처음 운동 루틴을 짤 때는 이런 복합 다관절 운동을 포함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운동 방법

처음에는 빈 바벨로 시작하여 자세를 잡고 그렇게 잡은 자세와 근육의 활성화를 알게 되면 그때부터 천천히 중량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중량을 높이는 과정에서 기구를 이용하여 중량으로 인한 운동의 강도를 알고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자신의 에너지를 알고 반복 횟수와 세트수를 늘려나가고 그 외에 여러 가지 운동 방법을 늘려나간다면 그것이 자신만의 운동 루틴이 되는 것입니다.

 

운동 루틴 모습
운동 루틴

 

힘들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하지만 꼭 복합 다관절인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허리가 좋지 않다면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를 조금 멀리하고 다른 운동을 해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자시니 가진 에너지는 한정적인데 무리하게 운동하면 다음에 운동을 하려고 하면 에너지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에너지와 48시간의 회복시간을 고려하여 꾸준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자신의 운동 루틴이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