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신체는 포도당이라는 에너지원으로 살아갑니다. 이 포도당은 탄수화물 식품으로부터 얻을 수 있으며, 포도당은 글리코겐이 형태로 몸에 저장이 가능하고 이를 우리가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포도당이 아닌 케톤이라는 성분으로도 에너지로 사용 가능한데, 이 케톤을 이용한 케톤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케톤 다이어트
먼저 케톤이란 지방에서 나오는 것으로, 우리 몸이 지방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 케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케톤이 포도당과 함께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포도당이 사용되고 케톤이 사용됩니다.
즉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포도당을 전부 고갈시켜야 케톤이 사용된다는 것이고, 이는 탄수화물의 제한이 있어서 지방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케톤 다이어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제한하면 이미 살이 빠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렇게 탄수화물을 제한하여 케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데 까지 보통 1~2주가 걸립니다. 이때 탄수화물 섭취를 완벽하게 제안해야 하는데 다이어트가 시작되어도 탄수화물은 5% 미만으로 섭취해야 하며 지방을 무려 75% 섭취해야 합니다
케톤 다이어트 부작용 식단
케톤 다이어트 부작용에 관해서 상반되는 논문이 많지만 부작용보다 더 심한 것이 식단입니다. 대부분의 음식에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제한한다는 것이 쉽지 않고, 순수 지방 음식은 섭취하기가 정말 힘듭니다.
그리고 탄수화물의 제한은 결국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다른 사람들과 밥 한 숟가락도 못 먹는 것이기 때문에 건강이고 뭐고 그냥 일반 다이어트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