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유산소 운동 런닝머신 VS 싸이클 뭐가 더 좋을까?

by kingmin00 2021. 12. 2.

 

헬스장, 다이어트, 운동, 유산소 이와 관련된 키워드를 선택한다면 바로 런닝머신과 싸이클 즉 자전거가 생각날 것입니다. 어느 헬스장을 가도 런닝머신과 싸이클이 있고 다이어트 유산소 운동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홈트레이닝 혹은 러닝머신 싸이클을 선택할 것입니다.

 

이렇듯 대표적인 다이어트 유산소 운동인 런닝머신과 싸이클 뭐가 더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사람의 체중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이어트 유산소 운동 런닝머신

런닝머신의 경우 순수하게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뚱뚱한 사람에게 효율적입니다. 런닝머신을 하면서 자신의 신체 중심을 잡기 위해 다리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가 근육을 활성화 시키면서 결국 런닝머신을 하면 복부 지방만 빠지는 것이 아니라 전신의 지방이 감소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유산소 운동 싸이클

반대로 싸이클의 경우 신체는 기계가 지탱을 하기에 우리는 두 다리만을 움직이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은 자극을 받는 것이 바로 다리와 복부입니다. 이를 달리 말하자면 마른 비만 즉 배만 튀어나온 사람의 경우는 싸이클 운동을 해야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나는 조금 편하게 앉아서 다이어틀 하고 싶지만 러닝머신의 효과와 같은 효과를 보고 싶다면 싸이클 단의 강도를 더욱 높게 설정하여 수행하여야 합니다.

 

 

 

런닝머신 싸이클 보다 더 효율적인 다이어트란?

가장 좋은 방법은 런닝머신으로 전신의 에너지를 사용한 뒤에 싸이클을 통해서 더욱 많은 복부지방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이는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이지만 우리가 웨이트 트레이닝 즉 헬스를 할 때 고강도로 수행하는 처음의 경우는 정말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은 적응을 합니다. 이는 유산소도 마찬가지입니다.

 

헬스가 근육에 상처를 주는 행위라면 유산소 운동은 심장을 괴롭히는 행위입니다. 만약 우리가 매일 같은 영상을 시청하면서 홈트레이닝을 진행하고 매일 같은 거리 혹은 같은 속도로만 달린다면 우리의 신체는 적응해 버리고 더 이상의 다이어트 진행은 어려워집니다.

 

싸이클 기구의 모습
싸이클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고 근육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어제보다 더 높은 강도의 운동을 수행해주어야 합니다. 어제 보다 더 빨리 달리고 더 멀리 가고 더 많고 다양한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우리의 심장을 건강하게 괴롭혀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