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하여 헬스장을 가지 못해 근손실이 발생하기도 하고 부상으로 인하여 바쁜 일상으로 인하여 이전보다 운동의 강도와 시간이 줄어들어 근손실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홈트레이닝이다 여러 방법을 알아보게 되는데, 오랫동안 운동하지 않아도 다시 근성장을 할 수 있는 머슬 메모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머슬 메모리 근육 기억
머슬 메모리 해석하면 근육 기억이라는 뜻을 가진 이 용어는 말 그대로 근육을 기억한다는 말로 머슬 메모리는 근육이 지금까지 운동으로 경험해온 기간들 즉 근육이 손상되고 회복이 되었던 기간들 동안 겪은 시행착오들을 말합니다.
이는 결론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아서 근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이미 이전부터 근육에 자극을 주고 많은 시행착오들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근육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머슬 메모리 실험 논문
머슬 메모리에 관한 논문을 살펴보면 실험용 쥐에 다리 근육 섬유 부분을 제거하여 일상에서 쥐가 저항운동이 발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렇게 8일이 지난 후부터 쥐는 근섬유가 증가하고 근육의 단면적이 상승하였습니다.
이 결과로 근육의 성장은 근육 섬유 핵이 증가가 있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다른 실험을 통해서 알아보니 14일간 과부하시키고 14일간 훈련 중지 효과를 만들기 위해 쥐의 신경을 제거했습니다/ 그 결과 근육의 단면은 감소하였으나 핵은 줄어들지 않았고 결국 다시 근성장이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오랫동안 하지 않아도 걱정 없는 이유
결론은 운동을 통해 근육 섬유 핵이 증가하고 근육 비대가 나타나지만 운동을 멈추면 근육의 크기는 줄어들어도 핵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다시 운동을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머슬 메모리 또 다른 실험 결과와 사람에게 적용
앞선 실험의 경우 기술이 부족하여 쥐를 트레이닝하는 것이 아닌 근육의 섬유를 제거한 것인데 현대가 되어서 쥐를 트레이닝할 수 있는 기술이 생겨서 8주간 쥐를 훈련시켰습니다. 역시나 근육의 크기와 세포핵은 성장하였고 20주간 훈련을 중단하였지만 세포핵은 그대로 유지되었고 다시 훈련하니 세포가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사람을 통해 실험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고 결국 운동을 꾸준히 한 사람이 장기간 운동을 쉬어도 남들보다 빠르게 근육을 성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근육을 성장시킨다고 합니다. 그렇니 지금 혹시 모를 장기간 휴식을 대비하여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부터 기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