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성장

보디빌딩 파워 리프팅 차이점과 나에게 맞는 운동방법

by kingmin00 2021. 12. 5.

 

몸이 커지기 위해서는 저항 운동이라는 것을 통하여 근육의 손상과 회복을 반복하여 근육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근육의 성장이라는 개념은 개개인마다 전부 다릅니다. 특히 보디빌딩과 파워리프팅의 운동방법이 다르듯 개개인의 저항운동의 개념은 모두 다릅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파워리프팅을 하는 선수들은 고중량의 무게로 1~5회 반복하여 저항운동을 하지만 보디빌더들은 6~12회를 반복하여 저항 운동을 하고 누구는 20회를 하여 저항운동을 합니다. 그렇다면 나에게 가장 빨리 근육을 키우는 운동 방법 저항운동은 무엇일까요?

 

 

 

보디빌딩 운동

보디 빌더들은 우리에게 익숙한 6~12회 운동을 합니다. 이는 책에서도 많은 전문가들도 그리고 어느 정도 운동을 한 사람들도 이 숫자는 정말 궁극의 숫자입니다. 보디빌더들은 파워 리프터와는 다르게 힘을 쓰는 스포츠가 아닌 이쁘고 선명한 근육을 만들기 위한 스포츠입니다.

 

결국 우리가 원하는 것은 파워 리프터의 엄청난 힘을 원하는 것이 아닌 보디빌더 같은 조각 같은 몸을 원하기 때문에 몸이 크고 이쁜 근육을 가진 보디빌딩 운동이 더 맞을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들어보면 엄청난 고중량으로 운동을 해야 몸이 커진다고 말을 합니다. 

 

파워 리프팅 운동

운동을 통하여 즉 헬스를 통하여 몸을 키우는 운동 중 가장 몸이 크고 강한 스포츠는 아마 파워 리프터 일 것 같습니다. 파워 리프터들은 파워리프팅 운동을 통하여 즉 복합 다관절 운동을 통하여 더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려야 합니다.

 

결국 힘이 엄청 강해야 하며 그 힘을 위해 체중도 근육도 많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폭발적인 힘을 내야 하기에 엄청난 고중량으로 1~5회 반복하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운동방법이 가장 적합할까요?

 

 

 

근육을 더 빨리 키우는 운동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는 보디빌더도 파워 리프터도 아닌데 우리의 시간에 맞춰서 어떻게 운동을 할 수 있냐는 것입니다. 이는 근육의 조직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근육의 안에 그 안에 또 근육 안에는 근섬유가 있고 또 그 근섬유 안에는 근원섬유와 근형질이 있습니다.

 

근육의 가장 안에 있는 근원섬유를 키우기 위해서는 스트렝스 트레이닝 즉 파워 리프터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디빌딩 운동은 근형질을 키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두 가지를 내포한 근섬유의 경우 수분이 75%이고 남은 25% 중에서 15%를 들여다보면 그 안에 60~70%가 근원섬유이고 20~30%가 근형질 남은 10% 정도가 미토콘드리아입니다.

 

신기하게도 수분을 제외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근원섬유 즉 스트렝스  파워리프팅 훈련이지만 근원섬유의 성장은 근력과 순발력인 기능적인 면을 발달시키고 근형질은 수분과 에너지 창고로 비록 20~30 % 비율 근육 전체에서도 단 몇 %만이 차지하는 이 근형질이 바로 몸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보디빌더의 모습
보디빌딩

 

정리를 하자면 몸이 좋게 하는 운동은 보디빌딩 운동이지만 힘을 강하게 하는 것은 파워 리프터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디빌더도 파워 리프터도 아니기 때문에 복합 다관절 즉 파워 리프터 같은 스트렝스 훈련을 통하여 몸을 키우고 부족한 부분은 보디빌딩식으로 고립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한 식단과 다이어트를 통한 체지방 감량이 이쁜 몸을 만드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