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신진대사 뜻과 촉진 시키는 방법 건강한 다이어트

by kingmin00 2021. 11. 19.

 

체중 감량은 본인이 섭취한 칼로리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높을 시 발생하는 것입니다. 칼로리는 우리가 움직이는 신체의 기능을 통해 연소가 이루어지는데 이런 연소 과정을 바로 신진대사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는 결국 신진대사를 높여 하는 방법으로 신진대사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인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화학반응으로 눈을 깜빡이거나 다리를 떨거나 손가락으로 볼펜을 똑딱거려도 이런 신진대사가 일어나며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특히나 신진대사는 체중이 많이나가는 사람이나 근육이 많은 사람 혹은 운동량이 많은 사람에게 신진대사가 높아집니다. 결국 음식을 섭취하지 않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신진대사는 낮아지고 낮아진 신진대사만큼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다이어트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신진대사 뜻과 촉진 시키는 방법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신진대사란 신체에 일어나는 모든 화학 반응입니다. 이런 신진대사를 촉진 시킬려면 결국 많이 움직이면 되는 것인데, 중요한 것은 움직이는 것을 넘어서 우리의 식습관을 통해서도 신진대사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높이는 방법은 다양하기에,그 중에서 가장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단백질 섭취

단백질 섭취는 신진대사를 높이는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을 소화시키는 과정도 칼로리가 이루어지며 음식을 섭취하는 순간에도 칼로리가 어느 정도 소모가 되는데 저칼로리에 고단백질 식사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가장 효과가 높으며 칼로리 사용이 가장 많아 최대 30%의 신진대사가 증가합니다.

 

참고로 지방은 최대 3% 까지입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상승시키고 근육량을 유지하기 때문에 운동시 더 많은 칼로리 소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터벌 트레이닝

인터벌 트레이닝, 타바타등 운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들어 보셨을 용어입니다. 쉽게 말해 높은 강도의 운동과 낮은 강도의 운동을 반복하는 것으로 만약 달리기를 할 때 무조건 같은 속도로 뛰는 것보다는 전력질주와 일반 조깅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조깅을 하다가 중간에 폭발적으로 달린 후 다시 조깅을 하고 다시 폭발적으로 달리는 것을 반복하는데 이는 조깅을 하면서 회복을 하는 과정에 더 많은 칼로리 소비가 이루어집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처음부터 끝까지 폭발적으로 달리기를 한다면 이는 무산소성 운동이 되어버리고 다이어트보다는 근육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근육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우리의 몸은 근육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더 많은 칼로리를 근육을 통해 소비합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평균 이상의 칼로리가 필요한데, 다이어트를 동시에 하면서 근육량을 증겨시켜야하는 반대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앞서 말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과 단백질 섭취를 통해 해결할 수 있으며 적당한 탄수화물과 정해진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웨이트와 인터벌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헬스장에서 운동 후 집까지 뛰어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면

가장 행복한 단어 수면입니다. 수면은 가장 편하고 행복하면서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만약 수면이 부족하면 호르몬의 분균형으로 식욕이 증가하며 식사후에도 배고픔은 계속 일어나 신진대사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최소 매일 7시간 정도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수면도 안됩니다 최대 10시간을 넘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식품을 구매하면서 알게되는 것이 바로 '차'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차는 녹차로 녹차는 신진대사를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고 그 외에 효과 좋은 차들이 많습니다.

 

다만 차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차가 몸에 잘 맞다면 지방 산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콜라, 술, 커피 줄이고 따뜻한 차 한잔 드세요

 

단식

그럼에도 음식을 섭취하지 않겠다 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간헐적 단식입니다. 실험 결과 36시간의 단식은 신진대사율이 4% 증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굶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헐적 단식은 대부분 하루를 기준으로 기획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는 날이라면 최대 2일 즉 48시간의 단식 후 천천히 단백질과 채소 적당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서 몸에 무리가 가지 않게 운동까지 하시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오랜 기간 유지되면 우리의 몸은 자연적으로 필요 칼로리 보다 부족한 칼로리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줄어들게 됩니다.

 

결국 지속적인 다이어트는 신진대사를 떨어트리기 때문에 무조건 한가지 방법으로 꾸준한 다이어트보다는 앞서 말한 여러 가지 방식을 적용하고 루틴을 바꾸면서 강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신진대사를 보존시키면서 다이어트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는 무조건 신체적인 고통이 아닌 정신적인 건강함과 충분한 지식으로 도전해야 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