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은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고 치료를 하고 자세를 고쳐도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바른 자세가 오히려 허리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허리에 관한 여러 논문과 치료법을 작성한 맥길 박사의 이야기를 통해 허리 통증 완화 방법을 알고 건강한 운동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허리 통증 완화 방법 원인
1. 현대인이 허리 통증에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한 자세로 오래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자세로 있으며 척추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기 때문에 자세를 변경하여 척추로 가는 자극을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아무리 바른 자세라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약 50분마다 기지개를 해주는 것이 좋고 가능한 걸으라고 이야기합니다.
2. 오랜 머문 후에 운동은 금지라고 합니다. 이는 오랜 자세로 있으면 척추가 그 자세로 적응이 되는데 만약 잘못된 자세라면 척추가 삐져나올 수도 있고 그 상태에서 운동을 통해 자극이 간다면 부상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아침 운동을 하면서 그런 경우가 많으며 아침에 일어나서 운동을 하는 것이 오히려 부상의 위험이 높아 척추를 구부리는 것 자체를 피하라고 합니다. 가능한 30분 정도 걷고 척추로 가는 압력을 줄여서 활동하고 운동하라고 합니다.
허리 통증 해결 방법
3.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척추는 고관절을 사용하여 주립을 유지하고 마치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같은 동작에서 엉덩이 근육을 사용하여 척추로 가는 힘을 줄이라고 합니다. 척추의 중립을 유지하고 엉덩이 근육을 사용한다면 척추로 가는 자극이 10배 가까이 줄어들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허리를 위한 건강한 운동 방법
4. 많은 분들이 스트레칭을 하는 과정에서 허리를 회전하는데 이는 허리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허리 부분의 요추는 안정성을 위해 만들어졌고 그 위에 흉추는 이동성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한다고 허리를 돌리는 것은 허리에 자극만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허리 회전이 아닌 그 위에 흉추를 움직이며 풀어주는 거시 운동을 하기 전에 혹은 일상에서 좋으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기지개가 있습니다.
5. 피트니스, 헬스는 오히려 허리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적당한 선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려고 하거나 무리하게 진행하면 오히려 허리 통증을 유발하고 특히 복근 운동이 허리에는 매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모든지 적당히 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운동을 하라고 합니다. 그것에는 바로 걷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