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근육 비대칭 원인 해결 방법 짝짝이 근육이 의미하는 것

by kingmin00 2022. 1. 22.

 

우리의 자세가 비대칭이고 척추가 휘어있듯 우리의 근육 역시 비대칭이 오고 짝짝이가 됩니다. 이렇게 근육의 불균형이 일어나는 원인은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그 시작을 찾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근육은 손상과 회복으로 성장하는데, 우리의 양팔의 힘이 다르듯 운동을 하면서도 근육에 가해지는 손상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속도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근육 비대칭 원인

처음 이야기한 것처럼 근육 비대칭은 양 쪽이 가해지는 손상의 정도가 달라서 결국 불균형이 일어나는 것인데, 이를 쉽게 이야기하면 한쪽은 운동이 잘된 것이고 한쪽은 운동이 안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중량도 동일하고 반복 횟수도 동일한데 너무나도 차이가 나서 문제인 것이다.

 

그 이유가 바로 오른손잡이 왼손잡이처럼 주로 쓰는 근육이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같은 방식으로 운동을 해도 더 자주 사용하는 쪽이 더 정확하고 강하게 자극을 받고 우리가 운동을 하면서 대부분의 운동 강도를 자주 사용하는 근육 중심으로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쪽에만 힘이 더 많이 실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시작의 원인을 알아야 하는데, 그 원인을 알아도 그 원인이 왜 불편한지를 또 알아야 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벤치프레스를 하는데 한쪽 어깨에 힘이 들어가 자세를 교정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왜 어깨에 힘이 들어가야 하는지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는 발목이 다쳐서 일 수도 있고, 엉덩이가 다치는 등 정말 알 수 없는 곳에서 시작되는 것이 많다.

 

 

 

근육 비대칭 해결 방법

결국 이러한 근육 비대칭을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부족한 부위 초점으로 운동하는 것이다. 벤치프레스를 할 때 바벨로 하는 것이 아니라 덤벨과 같은 개별적인 운동으로 활성화해야 한다. 스쿼트의 경우 스플릿 스쿼트, 바벨 로우의 경우 덤벨 로우로 말이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강도 역시 부족한 부분 초점으로 하는 것이 좋다. 물론 다른 한쪽이 조금 아쉬울 수는 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점은 그냥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

 

근육의 해부학 모습
근육

 

근육 짝짝이가 의미하는 것

근육의 짝짝이 유무는 대충 눈으로 보면 파악이 되기도 하는데, 이를 파악하려면 먼저 운동을 어느 정도 해야 하고 경력도 있어야 할 정도이다. 그렇니 운동하면서 짝짝이 되면 어떡하지라고 걱정할 때 그냥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