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중량의 무게로 데드리프트나 스쿼트를 하면 자연스럽게 복부에 강한 힘이 필요하고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트레이너들이 복근 운동은 따로 할 필요가 없다고도 이야기하며 캡틴 아메리카로 유명한 배우 크리스 에반스 역시 캡틴 아메리카 1 촬영 당시 따로 복근 운동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 그의 멋진 식스팩을 확인할 수 있었죠. 그렇다면 정말로 복근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논문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식스팩 만들기
먼저 식스팩 즉 복부에는 여러 근육들이 존재합니다. 복횡근, 복직근, 내복사근, 외복사근이 존재합니다. 이는 척추기립근과도 연결되어 전체적으로 코어 근육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식스팩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복직근입니다.
결국 복직근에 자극을 줘서 식스팩을 만드는 것인데 과연 스쿼트, 데드리프트 같은 다관절 운동이 복근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지 논문 속 실험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스쿼트, 데드리프트 같은 복합운동을 한 그룹
- 직접적인 복근 운동을 한 그룹
두 그룹을 나누어 실험한 결과 직접적인 복근 운동을 한 그룹이 당연하게도 복직근에 높은 자극을 준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정말 예상외로 단순히 몇 % 높은 것이 아니라 5~ 6배는 넘게 차이가 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여러 복근 운동과 스쿼트를 동시에 진행했지만 결과적으로 스쿼트가 가장 낮은 자극을 주었다고 합니다. 결국 식스팩을 멋지게 만들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복근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결과입니다.
복근 코어 운동
그렇다면 왜 수많은 전문가들과 트레이너들이 굳이 복근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는 것일까요. 일단 우리가 스쿼트 데드리프트 같은 고중량의 무게를 수행하는 경우 척추는 중립을 유지하기 위해 코어 힘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코어 힘으로는 부족하기에 우리가 호흡을 크게 들이마시고 그것을 복부에 가둬서 엄청나게 높은 압력 즉 튼튼한 공기 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복부에 엄청난 힘을 받게 되는데 이것이 복근을 나타내는 복직근이 아닌 다른 부위에 엄청난 자극을 준다고 합니다.
즉 스쿼트 데드리프트 같은 운동이 복근이 아닌 다른 코어 근육에 더 많은 자극을 주기 때문에 복근은 만들어지지 않지만 주변 코어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식스팩이기 때문에 결국은 복근 운동은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복근 운동 매일 해야 하나
하지만 복근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근 운동을 하는 것보다 스쿼트 데드리프트 하는 것을 더욱 권장드립니다. 결국 복근이라는 것은 지근으로 이뤄져 있고, 정말 커지지 않는 근육이기에 우리가 지방을 제거하지 않는 이상은 식스팩을 보기는 불가능합니다.
결국 칼로리 소모가 심한 스쿼트 같은 운동을 통하여 체지방을 감량하고 복근 운동을 통해 선명하고 예쁜 복근을 만드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스쿼트, 데드리프트 하고 복근 운동 따로 하기는 정말 힘들기 때문에 저는 복근 운동 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