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성장

운동 루틴 초보자가 상급자 운동방식을 하면 안되는 이유

by kingmin00 2022. 3. 2.

 

초보자가 하기 좋은 운동이 있고, 중급자가 하기 좋은 운동이 있으며, 상급자가 하기 좋은 운동이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초보자가 상급자 운동을 하면 더 빨리 근육을 성장할 수 있지 않나?라는 의문이 듭니다. 물론 부상이 있을 수 있지만 헬스 트레이너와 함께한다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모든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운동 루틴 초보자~ 상급자

먼저 초보자가 하기 좋은 운동 루틴은 스트롱 리프트 5X5 운동으로 복합 다관절 운동으로 5번 5세트를 진행하며 주 3회 운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운동을 성공하면 다음에는 2.5KG을 추가하여 점진적 과부하와 많은 근육을 운동시키는 것입니다.

 

중급자 운동 루틴의 경우 텍사스 메소드 루틴으로 복합 다관절 운동으로 주 3회 똑같이 5X5운동을 진행하지만 다음 운동시간에 즉 월요일 운동하고 난 후 수요일에는 2~3세트로 진행하고 마지막 주 운동에는 오직 1세트만 진행하지만 2.5KG의 중량을 추가하여 진행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상급자 운동 루틴의 경우에는 세트수는 2세트이지만 많은 반복 횟수를 진행하거나 1~3RM 중량으로 수행합니다.

 

 

 

초보자가 상급자 운동을 하면 안 되는 이유

차례로 본다면 초보자는 5세트 중급자는 5~ 1세트, 마지막 상급자는 1~2세트를 진행하며 점점 세트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이유가 바로 근육의 활성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운동 상급자가 5X5 운동을 수행한다면, 한 부위를 5번 5세트나 수행하기 때문에 이미 모든 근육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또 점진적 과부하를 적용하여 자극을 준다는 것인데, 이는 결국 오버 트레이닝되는 것이고 근육을 망치는 것입니다.

 

반대로 초보자가 상급자 운동을 하는 경우 근육이 활성화되지도 않았고 잠재력이 아직 깨어나지도 않았는데 오직 1~2세트만 수행하면 근육이 활성화를 하기도 전에 끝이 나는 것입니다. 결국 근육에 자극을 줄 수도 없고 무거운 중량으로 부상만 일어나게 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하는 모습
운동

 

결론

그래서 자신의 현재 신체와 운동 상태를 잘 확인하여 본인에게 맞는 운동 세트와 반복 횟수를 찾아서 근육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