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가 하기 좋은 운동이 있고, 중급자가 하기 좋은 운동이 있으며, 상급자가 하기 좋은 운동이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초보자가 상급자 운동을 하면 더 빨리 근육을 성장할 수 있지 않나?라는 의문이 듭니다. 물론 부상이 있을 수 있지만 헬스 트레이너와 함께한다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모든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운동 루틴 초보자~ 상급자
먼저 초보자가 하기 좋은 운동 루틴은 스트롱 리프트 5X5 운동으로 복합 다관절 운동으로 5번 5세트를 진행하며 주 3회 운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운동을 성공하면 다음에는 2.5KG을 추가하여 점진적 과부하와 많은 근육을 운동시키는 것입니다.
중급자 운동 루틴의 경우 텍사스 메소드 루틴으로 복합 다관절 운동으로 주 3회 똑같이 5X5운동을 진행하지만 다음 운동시간에 즉 월요일 운동하고 난 후 수요일에는 2~3세트로 진행하고 마지막 주 운동에는 오직 1세트만 진행하지만 2.5KG의 중량을 추가하여 진행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상급자 운동 루틴의 경우에는 세트수는 2세트이지만 많은 반복 횟수를 진행하거나 1~3RM 중량으로 수행합니다.
초보자가 상급자 운동을 하면 안 되는 이유
차례로 본다면 초보자는 5세트 중급자는 5~ 1세트, 마지막 상급자는 1~2세트를 진행하며 점점 세트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이유가 바로 근육의 활성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운동 상급자가 5X5 운동을 수행한다면, 한 부위를 5번 5세트나 수행하기 때문에 이미 모든 근육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또 점진적 과부하를 적용하여 자극을 준다는 것인데, 이는 결국 오버 트레이닝되는 것이고 근육을 망치는 것입니다.
반대로 초보자가 상급자 운동을 하는 경우 근육이 활성화되지도 않았고 잠재력이 아직 깨어나지도 않았는데 오직 1~2세트만 수행하면 근육이 활성화를 하기도 전에 끝이 나는 것입니다. 결국 근육에 자극을 줄 수도 없고 무거운 중량으로 부상만 일어나게 됩니다.
결론
그래서 자신의 현재 신체와 운동 상태를 잘 확인하여 본인에게 맞는 운동 세트와 반복 횟수를 찾아서 근육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