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몸풀기 자체가 근성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운동 전 과도한 스트레칭이 근육에 좋지 않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운동 후 발생하는 근육통을 풀어야 하는데 많은 이들이 마사지나 가벼운 몸풀기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근성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근성장에 피해 없이 근육통을 풀 수 있는 폼플러를 추천했습니다. 이번에 이 폼플러 사용법과 효과를 설명하겠습니다
폼플러 효과 장점
폼플러의 장점을 이야기하면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근육통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운동 가동 범위가 증가하고, 순발력이나 민첩성이 증가하며 전체적으로 운동 수행 능력이 증가하는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폼플러 같은 효과를 바로 SMR 번역하면 자가 근막 이완이라고 부릅니다. 즉 혼자서 근육을 비벼서 이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근막을 이완시키는 폼플러와 같은 도구들을 다양하지만 그만큼 복잡하기도 하고 여러 형태로도 있으며 혼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폼플러는 혼자서도 사용 가능하며 다른 기구들과 달리 푹신하고 가벼우며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근만 이완 도구들은 해당 부위 즉 트리거 포인트를 정확하게 알고 그 부분을 눌러야 하지만 폼플러는 비비기만 하면 피부에 손상 없이 포인트에 자극을 줍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그 효과는 약하다는 것입니다.
폼플러 스트레칭 사용법
이런 단점을 보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막 비비다가 아픈 곳이 있으면 집중적으로 비비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폼플러 역시 과도한 사용은 좋지 않으며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관절 사용 금지: 체중을 통합 압력을 지지해 주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관절은 지지대가 없어서 관절에 부상이 올 수 있습니다.
- 너무 아프게 사용 금지: 이는 고통스럽게 누르면 오히려 해당 조직이 손상되어 적절한 균형과 힘으로 비비면 됩니다.
- 길게 사용 금지: 논문에 의하면 2분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어쩌면 짧다고 느낄 수 있지만 30초 굴리고 10초 쉬고를 3~ 4세트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 허리 사용 금지: 허리 역시 지지대가 없어서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허리를 풀고 싶다면 엉덩이 근육이나 뒷 허벅지 근육을 푸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근육통 줄이는 법
운동이 끝나고 가볍게 2분 정도 폼플러로 마사지를 한다면 근육통 해소에도 좋고 전체적인 운동 능력이 향상되며 초보자들 역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너무 강하게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으며 운동 경력자도 폼플러 쉽게 구할 수 있으니 하루에 2분 정도 간단하게 몸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