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에서 스쿼트와 레그 프레스에 대한 비교를 알아보았습니다. 두 운동이 궁금하신 분들을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가지 운동의 차이점은 바로 앉아서 하는 것과 일어서서 하는 차이인데, 이번에는 스쿼트와 핵스쿼트 둘 다 일어서서 하는 운동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알아보겠습니다.
핵스쿼트 스쿼트랑 비교하기
먼저 핵스쿼트와 스쿼트의 경우 둘 다 서있는 공통점이 있지만 다른 것은 바로 기울기입니다. 스쿼트와 핵스쿼트 모두 어깨에서 받는 중량이 있지만 스쿼트의 경우 고관절을 굴곡하면서 척추를 앞으로 휘게 만들고 바벨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어깨에 중량을 두고 스스로 제어해야 합니다.
하지만 핵스쿼트의 경우 저항이 동일하게 가해지면 척추가 구부러지는 일이 없고 저항의 방향이 머신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밸런스를 잡을 필요 없이 수직 저항만 이기면 됩니다. 그렇게 두 가지 운동을 실험을 통해 비교하였습니다.
- 스쿼트 1RM 75%, 85%, 95%
- 핵스쿼트 1RM 75%, 85%, 95%
각각의 중량을 비교하였는데 먼저 복직근은 둘 다 비슷하지만, 외복사근의 척추 기립근은 스쿼트가 매우 높았습니다. 그런데 핵스쿼트가 스쿼트 보다 허벅지에 더 큰 자극을 주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핵스쿼트 장점 머신 사용법
핵스쿼트 머신 사용법
핵스쿼트의 경우 앞서 말한 대로 허벅지에 큰 자극을 주었는데, 결국 하체의 발달은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스쿼트의 경우 동시에 허벅지와 엉덩이를 자극시킬 수 있지만 핵스쿼트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핵스쿼트는 등을 기대어서 내려갔다가 두발로 강하게 밀어 올리는 것인데 반대로 등을 기대는 것이 아닌 가슴을 등받이에 부착시켜서 마치 엎드려 있는 듯한 자세로 내려갔다가 올라갔다를 반복한다면 엉덩이 근육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핵스쿼트 장점
스쿼트는 많은 근육의 활성화를 동시적으로 작용시키지만 핵스쿼트의 경우 하체에만 집중하여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로지 하체만을 키우고 싶은 분들, 하체 운동 후 스쿼트를 할 에너지는 없지만 하체만 조금 더 운동할 수 있는 분들에게 핵스쿼트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핵스쿼트 문제점
하지만 핵스쿼트의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자세가 이상해도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상한 자세로 핵스쿼트를 진행해도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운동 초보자의 경우 핵스쿼트 보다는 스쿼트를 배우고 그전에 먼저 스미스 머신 스쿼트나 V 스쿼트를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